장어 효능 9가지 액기스 요약
지방이 많으므로 고소하고 감칠맛이 있으며 살은 부드러운 장어는 보양식의 대표 식품 이다. 장어는 뱀장어목에 소속되는 물고기로 뱀장어, 붕장어, 곰치 등을 포괄해서 약 600여 종이 있다고 한다.
5월~7월이 제철이며 양념을 묻혀 굽거나 덮밥이나 튀김 및 찜기를 활용해 많은 타입으로 요리해서 먹고 있다. 우리나라에선 보양식 하면 바로 상기되는 장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5월~6월이 제철인 장어예요. 이때는 장어가 상당히 싱싱하며 부드러우며 고소한 맛을 냅니다. 민물과 바다 장어가 있다고 하는데 바다에 서식하는 놈들은 몇 천 킬로미터를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은 양상으로 활약하는 만큼 굉장히 원기 왕성하다고 할 수 있다고 한다.
장어란?
장어란 뱀장어목에 소속되는 어류들을 묘사하는 단어이지만 흔하게 음식으로서의 장어라고 하다가 보면 그중에 뱀장어, 붕장어, 갯장어 소속되는 어류를 말하고 장어는 양식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손질도 쉽지 않은 편이니까 무척 고가의 생선류에 속합니다.
보통 장어를 구워 복용하지만 손질할 때 남은 뼈를 동원해 볶거나 국물을 끓이거나 회로 먹을 수 있습니다. 장어의 피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몸을 잘게 썰어 피가 묻지 않게 하도록한다.
장어 효능 9가지
스테미너 향상
장어를 섭취할 시 체력과 기력을 올려 주게 되므로 정력 향상에도 도와주는 원리인 것과 같은데요. 장어에는 L 아르기닌이라고 부르는 성분이 100g당 1000mg씩 들어가 있는는데 이런 고함유 분량의 아르기닌 성분이 피로감 해소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또는 단백질, 뮤신, 칼슘, 불포화지방산 등 몸을 원상복구시켜 주는 성분들이 갖가지으로 포함되어 있어 체력과 기력을 상승시키게 되고 나아가 스테미너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콜레스테롤에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좋지않은 콜레스테롤 양쪽 모두가 있습니다. 우리 몸을 야무지게 하기 위하는 것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야 하고 거꾸로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아야 좋습니다.
안좋은 콜레스테롤이 많게 되면 혈관 벽에 침착돼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심장과 관련된 질환을 망라해 다른 질병의 이유가 되는 것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장어를 섭식하되면 이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무너뜨리는데 지원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눈 건강
비타민A는 눈 건강을 보완해다고 하는 영양소 중 1개이라고 한다. 보통과 다르게장어는 비타민A 함유 분량이 다른 어떠한 식품보다도 많다고 소개되고 있는데 실제 그 함유량은 쇠고기의 약 200배, 일반 생선의 약 150배 까지라고 합니다.
망억제할 지켜주고 시신경을 보호해주는 효능으로 알려져 있는 레티놀은 비타민A로부터 생산된 결과물 이이라고 해서 장어를 흡수하면 눈의 피로를 회복은 물론 나빠진 시력을 개선시키는데 효력이 있고 또한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안구연관 질환예방에도 효과가 있고요.
면역력 증진
장어는 소고기의 13배, 멸치의 10배 정도의 비타민A가 포함되어 있고요. 비타민A는 면역력 개선에 효능이 있기에 바이러스 및 세균과 같은 바이러스로부터 차단시켜 주어요. 장어의 면역력 개선 효능은 옛날부터 알려져 존재하는데요. 그 이유는 장어는 전형적인 저지방 고단백 음식이다.
항산화 효과
산소는 인간의 생활에 맹목적인 성분이다. 따라서 산소를 언제나 흡입해야 하며 대사과정에서 사용되어몸몸에 남겨지면몸 내부의 모든 곳을 파괴하며 또한 노화를 촉진시켜주고요.
바로 이것을 활성산소라고 하며 건강 피해의 주범이니까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장어의 비타민 A와 비타민 E는 이런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없애버릴 수한 항산화물질이다. 세포의 산화를 방지함으로써 노화를 지연시킨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장어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야기되는 갱년기 증상에 효능이 있다. 장어는 비타민 E, 불포화 지방산, 필수아미노산 등 영양소들이 풍부하며 여성이 필요한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장어의 효능은 남성 활력개선 뿐만아니라 여성이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부르는 결론이 나게 된다 하였습니다.
두뇌 발달
장어의 효능으로 이름 난 정력보강로 인해 남성에게만 좋은 음식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장어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장어에 많이 소유하고 있는 비타민 A와 칼슘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의 발육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어에 다양하게 함유되어있는 DHA와 EPA 성분이 오메가 3의 성분이 되고 이런 오메가 3은 기필코 섭취해야 될 영양 성분으로 손꼽히는데 장어의 효능에도 이 영양성분이 연관된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래서 인해 뇌세포 촉진에 도움을 주게됨으로써 기억력 보강과 인지재능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남성뿐만이 아닌 성장기 어린아이, 청소년, 여성을 내포한 노인들의 치매를 미리 막는데도 도움이 되니 누구라도 모두에게 곡진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 노화 예방
장어 효능 세번째 장어의 항산화성분으로 많이 불리는 비타민E 역시 굉장히 많은 장어 효능으로 노화예방 및 피부건강에도 도움된다고 해요. 피부 점막 형성을 도와 피부를 감싸고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들어주며,
또 미네랄과 콜라겐이 상당히 풍부해 피부를 재생 시켜서하는 효과가 엄청나다고 해요.
비타민E 성분은 세포방지할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고존재하는데, 항산화 역할을 통하여 비부 노화를 막아주고 암을 유발시키는 활성산소를 억누르는데 도움된다 하였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장어의 DHA와 또한 포함되어 있는 EPA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게 만들기로 인해 동맥경화와 심장병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배출은 막힌 혈관을 고쳐 줌으로써 튼튼한 혈관을 연속하고 혈액 순환을 원만하게 합니다. 또한 장어의 오메가3 성분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절제하는 데 효능이 있어 더욱 혈관 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다.
장어 영양성분
열량은 100g 기준 110kcal이며 양념된 장어 열량은 150g 기준 약 400kcal가 넘고 단백질은 100g 기준 15~19g 정도 되어 고단백 식품으로 불립니다.
장어는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A, 비타민E, 칼슘, 콜라젠이 많이 들어있으며 당단백질의 같은 종류인 뮤신, 연골의 주된 성분인 콘드로이틴, 카르노신 등 각종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장어 먹는 법
우리나라에서 장어는 구이로 해 먹는 것이 일반적이고 장어의 뼈를 튀겨 섭취하기도 해서 별미로 지명됩니다. 장어는 부추나 생강 등과 동반해 섭취하면 바람직해요.
부추는 장어가 소화되는 것과 장어의 비타민이몸 안쪽로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고 생강은 살균 성분으로몸 내부를 소독하며 장의 단백질을 소화하게수 있게 하도록 도와 궁합이 좋습니다.
장어 섭취시 유의할점
장어는 뜨거운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범할 때 건강에 열이 많은 경우 적당량을 섭식하는게 좋다고 해요. 평범할 때 통풍이나 고지혈증 증상이 있으신 분은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함유량이 높은 장어 섭취시 주의하시길 바한다.
장어에는 기름기가 많으므로 소화에 곤경이 있으신 분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어를 과다 섭취하는 경우 지방간이 올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바한다.
면역력 및 기력 회복에 눈부신 효능이 있는 장어를 평상시에도 잘 챙겨드시고 건강에 도움 받으시길 바래요. 상식적으로 장어 꼬리가 더 좋다고 알고 있다고 하는데 영양학적으로 장어꼬리와 몸통은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민물장어 부작용
민물장어는 따뜻한 성질을 지참하고 있기에 신체에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진 사람은 과다섭취시 역효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고요.
또한 기름기가 많다고 해서 평범할 때 소화력이 감소하거나 기름기 많은 식품을 복용했을때 속이 더부룩함을 느끼시는 분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의 장어 효능을 알아두면 2배 더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장어 부작용과 유의할 점 등은 기억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건강 관련 글
댓글